"복제품만 있는 전시" "안보면 후회할 영화"…솔직담백 '리뷰의 발견'

입력 2023-08-03 18:42   수정 2023-08-04 02:23


이번 주말엔 뭘하면 좋을까. 며칠 전 SNS에서 본 전시회나 가볼까. 사진 예쁘게 나오던데…. 고민하던 A씨는 주소창에 아르떼(arte.co.kr)를 친다. 사이트에 접속하자, 머릿속에 떠올렸던 그 전시에 관한 기사가 메인 화면에 떡하니 걸려 있다. ‘원화는 거의 없고 복제품만 있다’는 까칠한 평가다. 이 전시는 패스해야겠다. 다른 걸 찾아봐야지. ‘리뷰의 발견’을 훑어본다. 러시아 루블화의 역사를 분석한 책 <루블>에 대한 월스트리트저널(WSJ) 서평이 흥미롭다.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엔 메달이 세 개나 달려 있다. 설명을 보니 메달 셋은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콘텐츠’란다. 그래, 이거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예매하기 전 클래식 무료 관람 이벤트에 응모해 본다.

그러다 ‘칼럼의 숲’에 들어간다. 이번주 조회 수 1위는 고두현 시인의 칼럼 ‘아침 시편’이다. 시와 사랑에 빠진 이 밤, 아르떼의 ‘LISTEN LIVE’를 클릭하니 바흐의 관현악 모음곡 3번이 흘러나온다. 새단장한 아르떼에서는 누구나 이렇게 온몸으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다. 이번 개편으로 보기 편해지고 풍성해진 아르떼를 다섯 가지로 정리했다.
(1) 예술 정보를 한눈에

아르떼에 접속하면 큼지막한 이미지들이 스와이프 형태로 움직인다. 지금 가장 핫한 문화예술 관련 정보들의 모음이다. 이곳에는 리뷰 기사, 칼럼, 이벤트 등 10~15개의 콘텐츠가 순서대로 노출된다. 콘텐츠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고화질 이미지들이 함께한다.

아르떼 메인 화면은 ‘보물창고’다. 무료 공연 티켓, 폐관시간 이후 도슨트와 함께 미술관을 돌아보는 ‘나이트 뮤지엄’, 전자책 구독권 증정 등 아르떼가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각종 이벤트가 담겨 있어서다.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없는 혜택들이다.
(2) 빠르고 깊은 리뷰
메인 화면 바로 밑에는 ‘리뷰의 발견’ 섹션이 자리잡고 있다. 음악, 스테이지&시네마, 미술, 책 등 4개 분야별 리뷰를 빠르고 깊이 있게 소개하는 곳이다. 기자나 평론가 등 전문가가 직접 봤더니 ‘괜찮더라’ ‘별로더라’는 내용을 가감 없이 적는다.

평가는 기사에 달려 있는 ‘아르떼 메달’을 보면 된다. 메달 3개는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콘텐츠’, 2개는 ‘먼 걸음을 감수하고서라도 접해볼 만한 콘텐츠’, 1개는 ‘준수한 콘텐츠’다. 리뷰 중 절반은 메달이 하나도 없다. 그저 그렇다는 의미다.
(3) 명품 칼럼, 그리고 ‘TOP 10’
그다음은 ‘칼럼의 숲’. 숲이라고 붙인 이유가 있다. 칼럼 필진 수가 120여 명에 달한다. 한 명 한 명이 각 분야에서 무게감 있는 이름들이다. 윤한결 이자람 이문영 이성주 임선혜 임지영 조재혁 조진주 지중배 황수미 등 클래식 음악의 고수들이 총출동한다. 오동진 허남웅 윤성은 옥미나 김은정 이단비 정옥희 황지원 이경재 이상민 등 영화·음악·무용평론가들도 나섰다. 정준모 이장욱 심상용 전유신 한찬희 조세미 홍지수 김동훈 등은 재미있는 미술 이야기를 들려준다.

국내 주요 출판사 편집자 10여 명이 돌아가면서 ‘탐나는 책’이란 제목의 서평도 쓴다. 내가 냈어야 했는데, 다른 출판사에서 나와 아쉬운 책에 대한 리뷰를 쓰는 코너다. 그 아래 나오는 ‘아르떼 TOP 10’은 일간·주간·월간 가장 많이 읽힌 콘텐츠를 소개하는 코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됐다. 콘텐츠는 형식과 장르를 가리지 않는다. 특정 장르만 즐겨 읽었던 사람이라면 눈여겨볼 만한 섹션이다. 음악 마니아라도 남들이 다 읽은 미술 콘텐츠에는 눈길이 갈 테니.
(4) 하루 한 명씩 알아가는 예술가
정경화, 안도 다다오, 프란츠 카프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거장들이지만, 정작 이들이 누구고 작품세계가 어떤지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인터넷을 검색해도 약력이나 단편적인 정보만 나올 뿐이다. 아르떼의 아티스트 DB 섹션은 이런 갈증을 풀어주기 위해 이번에 넣었다. 약력은 물론 삶과 작품세계, 세간의 평가까지 더했다. 관련 이벤트 및 뉴스 등과 관련해 시의성 있는 인물의 정보를 매일 새로 제공한다. 해당 분야를 담당하는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작성하는 만큼 ‘믿고 읽어도 되는 정보’다.
(5) 그리고 BGM
이 모든 콘텐츠를 읽을 때 배경음악은 클래식이 제격이다. ‘LISTEN LIVE’ 클릭 하나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클래식 수천 곡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DJ의 멘트도, 광고도 없다. PC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다른 앱을 이용할 때도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